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실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교실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며, 교직원들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복도 손잡이, 장애인화장실,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 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안녕히 가십시오.”또는“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5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다.
우편, 모사전송(FAX),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경우
- 민원 접수 후 18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 또는 문자전송서비스(SMS)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1.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 하겠으며, 재 방문에 대한 교통비 명목의[예)도서상품권 (5,000원상당)]을 드리겠습니다.
- 2.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3. 민원이 처리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3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민원인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1.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2.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