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 혁신교육활동 >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특색사업 학년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삶의 역량 신장
노력중점 1 수업 혁신을 통한 수준 높은 배움의 실현
노력중점 2 학생 자치와 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시민성 신장

특색사업 학년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삶의 역량 신장

1) 운영 목적
가.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 역량 신장
나. 교육과정 안에 혁신학교 철학 및 비전 반영
다.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역량 함양을 통한 행복한 학교생활 영위
2) 운영 방법
가. 2월말 연수를 통하여 전체 교사가 공유하는 학교 비전 정립하기
나. 중점적으로 키워주고자 하는 핵심역량과 학교가 추구할 교사상, 학생상, 학교상 찾기
다. 전체 교사의 토론과 합의를 통한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라. 학년별로 단원과 교과를 관통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핵심질문 만들기
마. 학년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구성하기
바. 학년별 교과 성취기준 및 단원의 흐름을 검토하고, 교과가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는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구성하기
사.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실천하기
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의 실천에 대해 점검하고 결과를 공유하여 서로 피드백 받기
자. 주제통합 프로젝트 활동 사례 공유하고 활용하기
3) 세부 추진 계획
실천 내용
2월 해살이 연수(새학기 준비기) 시 학교 비전, 핵심역량, 학년 비전, 학년 통합교육과정 구성
5월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실시 (1분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이후 계획 수립)
7월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실시(2분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2학기 계획 수립), 1학기 프로젝트에 대한 학생 발표
10월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실시 (3분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이후 계획 수립)
12월 학년 통합교육과정 평가회 실시(2020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2020년 학년 통합프로젝트를 통한 학생 성장 내용 발표

학년별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계획

꿈꾸는는 나! 배려하는 우리! 함께 성장하는 월곡 공동체

문제해결역량 심미감성역량 자기관리역량 민주시민역량
1학년 2학년 3학년
나를 찾는 여행 함께하는 여행 세상으로의 여행
자기관리역량
공감역량
소통관계역량
문제해결역량
민주시민역량
(공공성, 기여)
지금 내가 해야할 일은? 스스로 계획하고
함께 실행하고 있는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자기관리 프로젝트 자치와 소통 프로젝트 공공성 실천 프로젝트
1분기–기초능력, 생활습관 내용
아침시간 ‘어제 뭐 했니’공책 활용(주제를 다양하게 변용)
전체담임 생활규칙 정하기(몸관리, 청결관리, 건강관리, 공동체생활규칙)
전교과 포트폴리오 활용
2분기 – 자기 이해
(자아 성찰, 자존감, 자신감, 가치 정하기, 주변 파악)
MBTI 검사 및 후속활동 / 가치순위 정하기(진로+상담+도덕)
성공경험글쓰기 활동 (국어+담임)
다문화 주간 운영 (담임+사회+음악+영어)
3분기 – 자기 관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과정을 점검할 수 있는 능력)
텃밭활동, 공책활동 지속적 점검
생활규칙 실행 여부 점검
나는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4분기 – 전체 과정 성찰 및 발표
뮤지컬(국어+음악)
‘나는 나를 이렇게 관리했다’ 발표회(전교과+담임)
1. 세상과의 소통
매개활동 : 수학여행
계획 수립
워크북 제작(9월)
발표(국어, 도덕, 일본어, 역사, 영어, 한문)
2. 자연과의 소통(생태감수성)
매개활동 : 스포츠데이(10월)
입장식 ‘지구를 살리자’ 퍼포먼스
국어: 환경주제 설명문 읽기
도덕: 환경친화적 삶
영어: 그레타 튠베리 연설문
3. 세계와의 소통 (2학기)
매개활동 : 글로벌 의상체험 (책임 : 성정란)
다문화주간운영 ( 도덕, 국어, 일본어 )
4. 사회와의 소통
매개활동 : 5.18 민주화운동
한문 : 5.18 정신 지역교과서
국어 : 5.18 열사 알고 글쓰기
5. 나와의 소통 (1,2학기)
매개활동 : 독서
아침독서 및 5분독서 담임 및 교과선생님 운영
1학기 프로젝트 도입 시기
주제1 환경 관련 수업 집중
영어: 세상을 바꾸기에 충분한 청소년들 글을 읽고 환경 문제 해결 방안 글쓰기
역사: 산업사회와 국민국가형성
사회: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한 환경
진로: 환경 관련 직업 윤리
과학: 기권과 날씨
국어: 환경 문제에 관한 논설문 쓰기
미술:업싸이클 디자인 (유니버셜 디자인)
주제2 국가와 사회 수업 집중 (40주년 518 중심)
역사: 대한민국 발전(광복, 민주화 운동)
사회: 인권과 헌법
국어: 518 수업
체육: 도전활동 518 줄넘기
미술: 518 판화
음악: 518 버스킹 (미술 판화 전시와 함께)
2학기 – 개인별 공공성 실천 프로젝트 계획 및 실천사례 발표
수학: 통계보고서
국어: 보고서 작성
미술: 자기 주장 전달 디자인
5분독서,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기회 제공,
학생자치 활성화(학년학급 학생회, 1인1역), 상설동아리 활성화
학생활동 중심 소집단 협력학습, 토의토론 수업 활성화
공간, 텃밭, 수학여행, 다문화, 포용 등을 주제로 프로젝트 실시
4) 기대 효과
가. 자신과 타인을 탐색하는 활동에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유의미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나. 다름을 이해하고 타 문화에 대한 배려를 통해 열린 마음으로 타인을 배려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다. 월곡 공동체 문화를 통해 돌봄과 가르침, 삶과 배움이 엮이는 공동체를 추구할 수 있다.

노력중점 1 수업혁신을 통한 수준 높은 배움의 실현

1) 운영 목적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해 교사의 성장을 위한 지원 체제를 구축한다.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 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2) 운영 방법
가. 학생 스스로 탐구하며 지적, 인성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나. 배움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학생에게 배움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모둠별 협력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수업공개 및 수업 참관을 통한 수업연구를 활발히 전개하여 교사들이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3) 세부 추진계획
가) 수업 나눔 활성화
1) 실제 교실 수업에 대한 동료들의 참관(수업 공개)과 이에 대한 토의(협의회)를 중심으로 수업 나눔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수업 개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2) 내실 있는 학년별수업연구회, 전체수업연구회를 실시하여 교사 참여의 폭을 넓혀 나간다.
3) 수업 협의회 시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한 참관 소감을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4) 매 달 1회 이상 수요일을 수업나눔의 날로 지정하여 6교시 수업공개, 7교시 협의회를 실시한다. 단, 전체 수업나눔이 있는 날은 한국 배움의 공동체 대표 및 교과 관련 교사를 초청하여 배움의 공동체 및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수를 별도로 1시간 이상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인하여 1학기에는 수업나눔을 실시하지 않는다)
공개수업 일정
일자 교시 시간 공개수업의 범위 수업자 비고
9.9 6교시
7교시
14:30~
16:20
해당 학년 교사 김형찬
조명섭
오서영
학년연구회 및 협의회
9.16 6교시
7교시
8교시
14:30~
17:10
전체 교사 신민경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및 연수
(한국배움의공동체 대표)
10.21 6교시
7교시
8교시
14:30~
17:10
전체 교사 성정란 전체교사연구회+
수업 컨설팅 및 연수
11.4 6교시
7교시
14:30~
16:20
해당 학년 교사 김보영
백수영
안진희
학년연구회 및 협의회
학교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나) 교원연구회 운영
1) 학년 수업연구회 운영(학년별)
가) 학년별 수업연구회는 수업나눔 활성화 계획 및 현장맞춤형 연수와 연계하여 각 학년별 수업나눔 시 운영한다.
나) 학년별 수업연구회의 대표 및 사회는 학년부장이 맡는다.
다) 학년 수업연구회를 보다 전문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수업에 대한 컨설팅 및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라) 학년 수업연구회 운영을 위해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사전에 공유하고, 수업주제, 수업디자인,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의 관계에 대해 토의한다.
마) 학년 수업연구회에서는 수업 나눔을 통해 배운 점에 대해 참석한 모든 교사가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
가) 학교 및 학년비전 실현을 위해 학년교육과정 연구회를 개설하여 학년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는 수시로 운영하되, 학기별 2회 총회를 실시하여 분기별 계획을 수립하고 반성하며 이후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
다)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에는 학년 담임교사 및 비담임 교과교사가 참여한다.
3) 교원연구회 ‘수업친구’운영 (참여 회원 26명)
가) 교직원 상호 간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학교 문화를 개선한다.
나) ‘배움의 공동체’ 수업 철학에 대해 공부하고 서로의 수업을 공개, 협의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의 성장과 발전을 꾀한다. 특히 수업 전 사전 협의회를 통해 수업디자인에 대해 고민하고 수업설계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다) 2주일에 한 번 모임을 갖는다.
라) 수업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읽고 함께 토론한다.
마)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바) 단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모든 학생에게 배움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모둠별 협력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사) 학교 문화 혁신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토의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다.
모임 내용
3월 동아리 회원 모집과 동아리 활동 소개와 공유
4월 도서 읽고 토의하기
5월 수업 공개 및 연구, 동아리 야유회 추진 학년 나눔 수업을 위한 사회, 국어, 수학과 수업 공동 설계
6월 전체 나눔 수업을 위한 사회과 수업 공동 설계 책 읽고 토의하기
7월 1학기 평가 워크샵 계획 수립
8월 학년 나눔 수업을 위한 체육, 한문, 미술과 수업 공동 설계
9월 책 읽고 토론, 전체 나눔 수업을 위한 국어과 수업 공동 설계 학년 나눔 수업을 위한 미술, 과학, 영어과 수업 공동 설계
10월 책 읽고 토론, 수업공개 및 연구, 학생의 날 계획 수립 전체 나눔 수업을 위한 영어과 수업 공동 설계
11월 책 읽고 토론, 동아리 야유회 추진, 학년별 발표회 준비
12월 2020 혁신학교 운영에 대한 반성과 워크샵 준비
다. 교사 연수 기회 확대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 협력 학습 방법 등의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의 철학과 기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수업 나눔 및 통합교육과정 연구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교사 개별 연수 시간을 확보하여 교육과정 개발, 교재 연구, 수업 분석과 연구 등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1) 신규기간제 교사 연수 – 교육 경력 4년 이하
가) 신규임용교사가 교육현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실정과 특성에 맞는 현장 직무연수를 계획하여 4~7월 중 실시한다.
나) 기간제 교사 연수는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에서 개설하는 필수 연수 수강 및 학교 직무연수를 이수하도록 한다.
다) 신규 및 기간제 교사의 현장연수 멘토 교원을 지정하고 동료장학을 활성화하여 수시로 지도‧조언‧협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멘토 교원은 가급적 동교과(계열) 교과로 신망 있는 경력자를 우선적으로 배정한다.
연번 연 수 내 용 담당부서
1 성장하는 교사를 위한 고민 교장
2 교원의 복무규정 및 학교 업무 교감
3 광주교육의 기본방향과 혁신학교 교감
4 학생자치회 활동사례 학생자치부
5 평가계획 작성 방법 및 감독 방법 연구부
6 과정중심 평가 방법 연구부
7 수업 철학과 수업혁신의 방향 교육혁신부
8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원화 교육혁신부
9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교무부
10 생활기록부 기재요령 교무부
11 정보보안과 개인정보보호 정보과학부
12 업무포탈 활용방법 정보과학부
13 담임교사를 위한 진로상담의 실제 진로복지부
14 창의적체험활동 총론, 편성, 운영의 실제 창의체험인성부
15 학교폭력대책 및 학교안전 교육 학생안전부
2) 교직원 연구회 및 동아리 운영
가) 교직원의 자기능력계발과 친목도모, 교사공동체 문화 확립을 위해 교사동아리를 구성하고 지원한다.
나) 동아리 활동이 교육활동과 연관이 될 수 있도록 활동 내용을 구성한다.
다) 교직원동아리는 자발적으로 구성하고 1인 1동아리 이상 활동을 권장한다.
라) 교사연구회는 학급운영 및 수업과 관련된 전문적 내용을 배우고 그 내용을 공유한다.
라. 교사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역량중심 교육과정, 배움중심수업, 성장지향평가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 ‘배움과 성장의 날’을 운영하여, 수업나눔, 교직원연수, 교직원회의,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매주 수요일은 교직원 ‘배움과 성장의 날’
1. 나눔수업 2. 교직원 대상 연수 3. 교직원 회의 4. 개별연수 5.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주별(일자) 행사 계획 수업자(명) 연수(시간) 비고
5 6          
13   학년 교육과정 협의회   2  
20          
27   교직원 회의      
6 3   수업 혁신 연수   2  
10          
17          
24   교직원 회의      
7 1   학년교육과정 협의   2  
8          
15   교직원회의      
22          
29          
8 26   다문화 연수   2  
9 2 상담주간        
9   학년 수업나눔 3 2  
16   전체 수업나눔 1 3  
23   교직원 회의      
30 추석연휴        
10 7 수련회/수학여행        
14   학년교육과정 협의   2  
21   전체 수업나눔 1 3  
28   교직원 회의 및 친목행사      
11 4   학년 수업나눔 3 2  
11   교직원 회의     월곡제 준비
18          
25   혁신학교 포럼      
12   2 수능 전날        
9   생활기록부 기록 연수   2  
16          
23          
30   교육과정 평가회, 사정회   2  
2021.1 6   교육과정 평가회   3  
  8 27 현장맞춤형 연수 [1,2학기 총 27시간]
※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수업이 장기화됨에 따라 상기 계획은 변동될 수 있음.

노력중점 2 학생 자치와 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시민성 신장

1) 운영 목적
가. 학생의 자치능력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학교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주적인 학생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배움과 성장의 주체가 되고,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역량을 함양한다.
2) 운영 방법
가. 매주 1회 학급자치회의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나. 학생회장단(회장 1명, 부회장 2명)을 선출하여 자율성에 기반한 학생회를 조직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복지나 생활규정에 관련한 내용을 의견수렴한다.
다. 학생회 전용실을 운영하며 주 1회 이상 학생회의 협의 시간을 확보하면서 민주인권평화동아리 운영을 통해 소통한다.
라. 학생회장단과 각 부서의 부장, 차장이 모이는 학생운영위원회(이하 학생회)는 꿈끼 교육과정운영이나 축제, 스포츠데이 등의 학교행사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자치회 사업을 계획실천평가한다.
마. 학생회의 활동 시기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28일까지로 한다.
3) 세부 추진계획
가. 2020 월곡중학교 학생회 활동
1) 학생회 비젼 – 학생 자치 문화 및 동아리 활성화
2) 학생회 의사 결정구조
학생회/학급회의
학급운영 및 교육과정 관련 학생의견 안건 조성
학생회 매주 목
학급회의 매주 월 아침
대의원회의 분기별 1회 및 임시회의
학년별 학생회 1,3째주 목
제안↓
대의원회(의결)
총학생투표(의결)
학생회 정족수 2/3이상
대의원 회의 과반이상
총학생 투표 다수의견
↑협의↓
담당교사(부서) 사안별 처리 방식 논의
건의, 협의 ↓
부서/학교장 면담
교직원회 회의
학교운영위원회
학교토론회
결정↓
환류 및 정책 반영 제안사안 채택 여부 결정, 결과 통보 및 정책 반영
3) 학생회 활동 방향
가) 소통기구 활성화 및 다양화를 통한 학생 의견 경청
(1) 학생자치회실 공간 조성을 통한 소통문화 정착
(2) 설문조사, 게시판, 인터넷 환경 등을 활용한 여론 경청
(3) 학년 학생회 활동 및 학년 총회 실시
나) 동아리 자율 구성 및 상설 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자율문화 조성
(1) 자율적인 동아리 개설 문화 조성
(2) 상설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다양한 소질과 관심을 표현하는 기회 부여
(3) 마을 연계, 지역사회 등과 연계한 다양한 참여 활동 실시
다) 학생 쉼터 및 놀이터, 학습터 조성을 통한 학생 중심 공간 조성
(1) 학생자치회실 및 학급, 학교내 학생을 위한 공간 조성실시
(2) 학교내 다양한 특별실등과 활용한 학생문화 프로그램 활동
라) 안전한 학교문화, 더불어 배우는 수업,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자치 규율 문화 조성
(1) 건전한 학생 문화 조성을 위한 학교내 규칙 정하기
(2) 평화지킴이 활동을 통한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문화조성
(3) 더불어 배우는 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한 수업 규칙 정하기
마) 다양한 학생 중심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건전한 학생문화 조성
(1) 학교교육과정에 맞는 부서 중심의 학생회 활동 실시
(2) 창의적체험활동등과 맞는 활동을 통한 건전한 민주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활동
나. 세부 운영 계획
운영계획 세부 실천 계획 시기 담당
학생회 및 민주·인권
평화동아리 운영
∘ 학생운영위원회 전원을 부원으로 하는 학생회 활동 전용 동아리 운영 연중 학생 자치부 및
민주인권동아리 담당
∘ 민주인권동아리는 담당교사 운영으로 희망학생 모집 및 자체 계획 수립
∘ 다양한 토론과 민주적 합의로 학생 의견 수렴 체계 구축
∘ 월 2회 정기모임으로 상설모임 체제 확대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캠페인 활동 전개
(환경정화, 교통안전, 학교폭력 예방, 기초생활 지키기)
광주시 의회 모의의정 시연 ∘ 광주광역시 시의회 모의의정 시연
- 대상: 학생운영위원회 위원 전원
- 시기: 10월중
연1회 학생 자치부
학생 자치 활동 ∘ 학급 단위의 매주 1회 자치 활동 실시
- 학급회 일지, 학급회 건의사항 처리부 작성비치
연중 학생 자치부
∘ 학급별 학급회를 조직·운영하여 역할 분담 활동 실시
∘ 학생자치회를 조직·운영하여 자치활동을 권장·보호
- 학생운영위원회, 학년학생회 조직
- 학생회 전용교실 확보
- 학생회 캠페인, 축제, 학교행사 직접 조직 운영
- 공개토론을 통한 건전한 학교풍토 조성
∘ 민주적 학생회 구성 및 효율적인 운영
- 학생 여론 수렴 창구 다양화 및 창의적인 홍보 방법 활용 (홈페이지, 의견함, 학교방송)
- 자치활동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강화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
(학생회 게시판 설치, 학교장과의 대화 정례화)
∘ 소통과 참여의 동아리 활성화
∘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한 사제동행 프로그램 안내 및 지원
∘ 학교 내 생활 질서, 급식봉사활동, 교통안전예방, 학교폭력예방, 캠페인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함(평화지킴이)
동아리 활성화 ∘학생회 예산지원을 통한 학생 자체, 자율 동아리 조직 및 활동 활성화 연중 학생자치부,창체부,혁신부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및 교육복지부 연동 상설동아리 확대를 통한 학생 선택권 확대
∘학교내 동아리 활동공간 조성 및 공간 활용
∘동아리 활동을 지역사회, 월곡제 참여를 통해 활동 결과 공유 등
학생 리더십캠프 ∘학생회 임원 및 학급 임원 대상 리더십 캠프 운영 1학기중 학생 자치부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실시
∘강인한 심성과 호연지기를 기르고 극기력을 함양
학교축제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축제(월곡제) 운영
- 학생 활동 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편성
- 다양한 체험부스 설치(동아리, 학급자체운영)
11월중 학생 자치부
2021 학생회선거 ∘2021 학생회 선거 -2021 학생회장단 및 학생회 부,차장 모집 -2021 학생회 활동 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 2021신입생 맞이 준비 등 12~1월중 학생 자치부
다. 2020 학생회 현황
1) 2020년 학생회 역할
임원 역할
회장 ∘학생대표로서 교내 학생 자치문화, 건전한 학생문화 확산
∘학생회 활동을 총괄운영 및 관리
∘성장을 도모하는 수업활동, 안전한 학교생활,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학교 및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여 배운 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교육과정 참여
∘계기 및 행사관련 영상 준비(4,16,5.18, 호국보훈, 한글날, 학생의 날 등)
∘대의원회의, 학년총회 및 학생 의견 수렴 및 전달
3학년 부회장
2학년 부회장
총무부 ∘제반 사업 계획, 회계
∘게시판관리 및 홍보
∘양심우산관리
문화기획부 ∘학습활동 및 문예 활동
∘도서활동 장려
평화지킴부 ∘학교 폭력 예방 활동
∘평화지킴이 활동
∘기초생활지키기
∘또래갈등완화
체육부 ∘심신 단련 및 친목 단결 고취
∘미니체육대회 운영
∘양심우산 운영
봉사부 ∘청소,환경 정리
∘화분관리
∘쓰레기 분리수거
시설관리부 ∘교구, 교재관리
∘학급시설 불편, 수리신고
방송부 ∘영상제작 및 학교행사 촬영
∘학생회 활동 홍보(아침방송,점심방송)
2) 학생회 부서별 활동계획
시기 학사일정 회장/부회장 총무부 문화기획부 평화지킴부 체육부 봉사부 시설관리부 방송부
4월 4.16세월호 우리들의 실천약속 검토 수정,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준비
4.16 영상
예산계획
리마인드 2020
배부 및 홍보
학생참여 문화행사 기획          
5월 5.18 40주년   체육대회 예산관리 학년별
버스킹
매월 캠페인활동
(학교폭력예방교육,교통봉사 바른언어, 실내화착용 등)
      5.18챌린져 영상
6월 호국보훈의달       또래갈등완화
(설문조사 배부)
    신입생 학교시설 안내,
매월 고장난 시설 점검 민원 및 건의
 
7월 지필고사후 리더쉽 캠프준비 간식뷔페 꿈끼 주간
타임캡슐편지
1학기 생활 돌아보기
(기초생활지키기)
학년별 리그전   학급활동 영상준비
8월   2차고사 학습분위기 조성           신입생 학교시설 안내,
매월 고장난 시설 점검 민원 및 건의
 
9월           캠페인
(체육관련 안전에 대한)
   
10월 수련회
/수학여행
한글날
한글날 영상 체육대회 예산관리
축제예산관리
도서십자말풀이 캠페인활동
(학교폭력예방교육,교통봉사 바른언어, 실내화착용 등)
체육부원 뽑기 체육대회주관 사과데이 활동  
11월 월곡제 및 학생의 날 학생의 날 영상 축제
예산관리
축제준비       축제 인트로 영상 준비
12월 음악제 2021 학생회 선거
부,차장 모집
2020 학생회 활동 평가
예산 평가 및 정산 등
2020리마인드 회수
꿈끼 주간 음악제
준비 협력
학년별 리그전   학급활동 영상준비
21년 1월   2021 학생회 워크숍           졸업식 인트로 영상 준비
21년 2월   2021 신입생 맞이 준비              
기대효과
가. 학생 자치 활동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스스로 익히며, 민주적 합의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나. 학생 자율 활동을 강화하여 책임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으며, 학생들 서로의 생각과 자치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신장시킬 수 있다.
다.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스스로 느끼고, 집단지성을 통한 학생 모두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