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특색사업 및 노력중점
특색사업 | 학년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삶의 역량 신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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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중점 | 수업 혁신을 통한 수준 높은 배움의 실현 학생자치를 통한 시민성 신장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과 돌봄으로 학생복지안전망 구축 |
특색사업 학년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삶의 역량 신장
- 1. 운영 목적
- 가. 삶을 가꾸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 역량 신장
- 나. 교육과정 안에 혁신학교 철학 및 비전 반영
- 다. 삶과 연계된 교육과정 운영과 학생 역량 함양을 통한 행복한 학교생활 영위
- 2. 운영 방법
- 가. 2월 말 연수를 통하여 전체 교사가 공유하는 학교 비전 정립하기
- 나. 중점적으로 키워주고자 하는 역량 및 역량에 따른 세부 내용 정립하기
- 다. 전체 교사의 토론과 합의를 통한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 라. 학년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구성하기
- 마. 학년별 교과 성취기준 및 단원의 흐름을 검토하고, 교과가 연계하여 운영할 수 있는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구성하기
- 바.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 실천하기
- 사. 주제 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실천에 대해 점검하고 결과를 공유하여 서로 피드백 받기
- 아. 주제통합 프로젝트 활동 사례 공유하고 활용하기
- 3. 세부 추진 계획
월 | 실천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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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 해살이 연수(새학기 준비기) 시 학교 비전, 역량 및 역량별 세부 내용 정립 학년 통합교육과정 구성 |
4월 |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실시 (1분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이후 계획 수립) |
6월 |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실시(2분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2학기 계획 수립), 1학기 프로젝트에 대한 학생 성찰 |
9월 | 학년 통합교육과정 협의회 실시 (3분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이후 계획 수립) |
12월 | 학년 통합교육과정 평가회 실시(2023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유 및 피드백) 2025년 학년 통합프로젝트를 통한 학생 성장 내용 발표 |
학년별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계획
상생
자기 이해, 자기 관리, 자기 주도, 대인 관계, 의사 소통,
협력적 문제해결력, 생태 감수성, 사회 감수성, 연대와 실천
협력적 문제해결력, 생태 감수성, 사회 감수성, 연대와 실천
1학년 | 2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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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공동체, 세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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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력중점 1 수업혁신을 통한 수준 높은 배움의 실현
- 1. 운영 목적
-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해 교사의 성장을 위한 지원체제를 구축한다.
-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 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확산한다.
-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을 도모한다.
- 2. 운영 방법
- 가. 학생 스스로 탐구하며 지적, 인성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 나. 배움에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든 학생에게 배움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모둠별 협력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수업 공개 및 수업 참관을 통한 수업 연구를 활발히 전개하여 교사들이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3. 세부 추진계획
- 가. 수업 나눔 활성화
1) 실제 교실 수업에 대한 동료들의 참관(수업 공개)과 이에 대한 토의(협의회)를 중심으로 수업 나눔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실질적인 수업 개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2) 내실 있는 학년별수업연구회, 전체수업연구회를 실시하여 교사 참여의 폭을 넓혀 나간다.
3) 수업 협의회 시 학생의 배움을 중심으로 한 참관 소감을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4) 수업나눔의 날은 6교시 수업 공개, 7교시 협의회를 실시한다. 단, 전체 수업나눔이 있는 날은 한국 배움의 공동체 대표 및 교과 관련 교사를 초청하여 배움의 공동체 및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수를 별도로 1시간 이상 운영한다. - 나. 교원연구회 운영
1) 전체 수업연구회 및 학년 수업연구회 운영
가) 전체 및 학년별 수업연구회는 수업나눔 활성화 계획 및 현장맞춤형 연수와 연계하여 수업나눔 시 운영한다.
나) 전체 수업연구회의 대표 및 사회는 혁신부장이 담당하며, 학년별 수업연구회의 대표 및 사회는 학년부장이 맡는다.
다) 수업연구회를 보다 전문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수업에 대한 컨설팅 및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라) 질 높은 배움을 위해 수업연구회 이전에 ‘배움의 공동체’ 철학을 사전에 공유하고, 수업주제, 수업디자인, 교사와 학생의 관계, 학생과 학생의 관계에 대해 토의한다.
마) 수업연구회의 협의회를 기록하고, 교직원밴드에 공유한다.
2)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
가) 학교 및 학년 비전 실현을 위해 학년교육과정 연구회를 개설하여 학년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나)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는 수시로 운영하되, 학기별 2회 총회를 실시하여 분기별 계획을 수립하고 반성하며 이후 실천 방안을 논의한다.
다) 학년 교육과정 연구회에는 학년 담임교사 및 비담임 교과 교사가 참여한다.
3) 교원연구회 ‘수업친구’ 운영
가) 교직원 상호 간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학교 문화를 개선한다.
나) ‘배움의 공동체’ 수업 철학에 대해 공부하고 서로의 수업을 공개, 협의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의 성장과 발전을 꾀한다. 특히 수업 전 사전 협의회를 통해 수업디자인에 대해 고민하고 수업설계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다) 수업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을 읽고 함께 토론한다.
라)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방법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마) 단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됨 없이 모든 학생에게 배움의 성과가 나타나도록 모둠별 협력학습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개발하고 공유한다.
바) 학교 문화 혁신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토의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다. - 세부 추진 계획
월 | 모임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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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 동아리 회원 모집과 나눔수업을 위한 수업 공동 설계 및 수업공개 |
4월 | 책 읽고 토의하기 |
5월 | 동아리 야유회 추진, 책 읽고 토의하기 |
6월 | 나눔수업을 위한 수업 공동 설계 및 수업공개 |
7월 | 1학기 평가 워크숍 계획 수립 |
8월 | 책 읽고 토의하기 |
9월 | 나눔수업을 위한 수업 공동 설계 및 수업공개 |
10월 | 책 읽고 토의하기 |
11월 | 나눔수업을 위한 수업 공동 설계 및 수업공개 및 연구 |
12월 | 학년별 발표회 준비 및 2025 혁신학교 운영에 대한 반성과 워크숍 준비 |
- 다. 교사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 역량중심 교육과정, 배움중심수업, 성장지향평가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 ‘배움과 성장의 날’을 운영하여, 수업나눔, 교직원연수, 교직원회의,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라. 교사 연수 기회 확대
-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 협력학습 방법 등의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의 철학과 기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 수업 나눔 및 통합교육과정 연구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 교사 개별 연수 시간을 확보하여 교육과정 개발, 교재 연구, 수업 분석과 연구 등이 자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1) 신규교사·기간제 교사 연수 – 교육 경력 4년 이하
가) 신규임용 교사가 교육현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실정과 특성에 맞는 현장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나) 기간제 교사 연수는 광주광역시교육연수원에서 개설하는 필수 연수 수강 및 학교 직무연수를 이수하도록 한다.
다) 신규 및 기간제 교사의 현장연수 멘토 교원을 지정하고 동료장학을 활성화하여 수시로 지도‧조언‧협의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멘토 교원은 가급적 동교과(계열) 교과로 신망 있는 경력자를 우선적으로 배정한다. - 2) 교직원 연구회 및 동아리 운영
가) 교직원의 자기능력 계발과 친목 도모, 교사공동체 문화 확립을 위해 교사동아리를 구성하고 지원한다.
나) 동아리 활동이 교육활동과 연관이 될 수 있도록 활동 내용을 구성한다.
다) 교직원동아리는 자발적으로 구성하고 매주 월요일 활동을 권장한다.
라) 교사연구회는 학급운영 및 수업과 관련된 전문적 내용을 배우고 그 내용을 공유한다.
노력중점 2 학생 자치를 통한 시민성 신장
- 1. 운영 목적
- 가. 학생의 자치능력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나. 학교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주적인 학생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 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이 배움과 성장의 주체가 되고,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역량을 함양한다.
- 2. 운영 방법
- 가. 매주 1회 학급자치회의 시간을 확보하여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한다.
- 나. 학생회장단(회장 1명, 부회장 2명)을 선출하여 자율성에 기반한 학생회를 조직하여 학교에서 학생들의 복지나 생활규정에 관련한 내용을 의견수렴 한다.
- 다. 학생회 전용실을 운영하며 주 1회 이상 학생회의 협의 시간을 확보하면서 학생회 및 민주·인권·평화동아리 운영을 통해 소통한다.
- 라. 학생회장단과 각 부서의 부장, 차장이 모이는 학생운영위원회(이하 학생회)는 꿈·끼 교육과정 운영이나 동아리 발표회, 스포츠데이 등의 학교행사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 자치회 사업을 계획·실천·평가한다.
- 마. 학생회의 활동 시기는 매년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28일까지로 한다.
- 3. 세부 추진계획
- 가. 2025 월곡중학교 학생회 활동
- 1) 학생회 비젼 – 학생 자치 활동을 통한 학생 복지 실현
- 2) 학생회 의사 결정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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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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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의↓ |
담당교사(부서) 사안별 처리 방식 논의 |
건의, 협의 ↓ |
부서/학교장 면담 교직원회 회의 학교운영위원회 학교토론회 |
결정↓ |
환류 및 정책 반영 제안 사안 채택 여부 결정, 결과 통보 및 정책 반영 |
- 3) 학생회 활동 방향
- 가) 소통기구 활성화 및 다양화를 통한 학생 의견 경청
-학생 자치회실 공간 조성을 통한 소통문화 정착
-설문조사, 게시판, 인터넷 환경 등을 활용한 여론 경청
-학년 학생회 활동 및 학년 총회 실시 - 나) 동아리 자율 구성 및 상설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자율문화 조성
-자율적인 동아리 개설 문화조성
-상설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다양한 소질과 관심을 표현하는 기회 부여
-마을 연계, 지역사회 등과 연계한 다양한 참여 활동 실시 - 다) 학생 쉼터 및 학습터 조성을 통한 학생 중심 공간 조성
-학생 자치회실 및 학급, 학교 내 학생을 위한 공간 조성 실시
-학교 내 다양한 특별실 등을 활용한 학생 문화 프로그램 활동 - 라) 안전한 학교 문화, 더불어 배우는 수업,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자치 규율 문화 조성
-건전한 학생 문화조성을 위한 학교 내 규칙 정하기
-평화지킴이 활동을 통한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문화조성
-더불어 배우는 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한 수업 규칙 정하기 - 마) 다양한 학생 중심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건전한 학생 문화 조성
-학교교육과정에 맞는 부서 중심의 학생회 활동 실시
-창의적 체험활동 등과 맞는 활동을 통한 건전한 민주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활동 - 나. 세부 운영 계획
운영계획 | 세부 실천 계획 | 시기 |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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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회 및 민주·인권 평화동아리 운영 |
∘ 학생운영위원회 전원을 부원으로 하는 학생회 활동 전용 동아리 운영 | 연중 | 학생 자치부 ‧ 학생 안전부 |
∘ 다양한 토론과 민주적 합의로 학생 의견수렴 체계 구축 | |||
∘ 다양한 토론과 민주적 합의로 학생 의견 수렴 체계 구축 | |||
∘ 정기모임으로 상설모임 체제 확대 | |||
∘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캠페인 활동 전개 (환경정화, 교통안전, 학교폭력 예방, 기초생활 지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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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의회 모의의정 시연 | ∘ 광주광역시 시의회 모의의정 시연 - 대상: 학생운영위원회 위원 전원 - 시기: 10월중 |
연1회 | 학생 자치부 |
동아리 활성화 | ∘ 학생회 예산지원을 통한 학생 자체, 자율 동아리 조직 및 활동 활성화 | 연중 | 학생자치부,창체부,혁신부 |
∘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및 교육복지부 연동 상설동아리 확대를 통한 학생 선택권 확대 | |||
∘ 학교 내 동아리 활동공간 조성 및 공간 활용 | |||
∘ 동아리 활동 결과를 지역사회, 월곡제 참여를 통해 공유 | |||
학생 자치 활동 | ∘ 학급 단위의 매주 1회 자치활동 실시 - 학급회 일지, 학급회 건의사항 처리부 작성비치 |
연중 | 학생 자치부 |
∘ 학급별 학급회를 조직·운영하여 역할 분담 활동 실시 | |||
∘ 학생자치회를 조직·운영하여 자치활동을 권장·보호 - 학생운영위원회, 학년학생회 조직 - 학생회 전용교실 확보 - 학생회 캠페인, 축제, 학교행사 직접 조직 운영 - 공개토론을 통한 건전한 학교 풍토 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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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주적 학생회 구성 및 효율적인 운영 - 학생 여론 수렴 창구 다양화 및 창의적인 홍보 방법 활용 (홈페이지, SNS, 커뮤니티, 의견함, 교내 안내방송 등) - 자치활동을 위한 예산 확보 및 지원강화를 통한 효율적인 운영 (학생회 게시판 설치, 학교장과의 대화 정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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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통과 참여의 동아리 활성화 | |||
∘ 학교자율선도단(평화지킴이)을 활용하여 학교 내 생활 질서, 급식봉사 활동, 교통안전예방, 학교폭력예방,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함 | |||
학생 자치캠프 리더십캠프 |
∘ 학생회 임원 및 학급 임원 대상 리더십 캠프 운영 | 1,2학기중 | 학생 자치부 |
∘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실시 | |||
∘ 신뢰와 소통을 위한 민주적 회의 진행 사례 공유 | |||
학교축제 | ∘ 학생이 주도하는 학교 축제(월곡제) 운영 - 학생 활동 위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편성 - 다양한 체험 부스 설치(동아리, 학급 자체 운영) |
11월중 | 학생 자치부 |
2026 학생회선거 |
∘ 2026 학생회 선거 - 2026 학생회장단 및 학생회 부·차장 모집 - 2026 학생회 활동 계획 수립을 위한 워크숍, 2026 신입생 맞이 준비 등 |
11~12월중 | 학생 자치부 |
- 다. 2025 학생회 현황
- 1) 2025년 학생회 역할
임원 |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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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장 | ∘학생대표로서 교내 학생 자치문화, 건전한 학생문화 확산 ∘학생회 활동을 총괄 운영 및 관리 ∘성장을 도모하는 수업활동, 안전한 학교생활, 학생중심 동아리 활동 ∘학교 및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여 배운 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교육과정 참여 ∘계기 및 행사 관련 영상 준비(4,16, 5·18, 6.15, 호국보훈, 한글날, 학생의 날 등) ∘대의원회의, 학년 총회 및 학생 의견 수렴 및 공유 ∘학교자치회의 및 학생 관련 회의 참석, 학교장 면담 및 학운위 참관 등 |
3학년 부회장 | |
2학년 부회장 및 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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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무부 | ∘학생회 제반 사업 계획 점검 및 홍보 ∘학생회 연락망 관리 ∘이웃돕기 성금 관리 ∘학년 게시판에 학생회 관련 게시물 관리 및 홍보 ∘학생회 활동 및 학교에 대한 만족도 조사 실시 |
문화기획부 | ∘교내 학습활동 및 문화 예술 활동 추진 ∘학생문화의 날 행사 기획 및 운영 ∘학생주도 동아리 조직 및 운영 ∘축제, 교내 버스킹 등 학교 문화 행사 기획 및 운영 ∘학생회 인스타그램 계정 관리 |
평화지킴부 | ∘학교폭력 예방 활동 ∘기초생활 지키기 및 급식 질서 지도 ∘또래갈등 완화를 위한 캠페인 ∘학생생활 규칙준수 캠페인 ∘학년 학생회 규칙 논의 제안 ∘민주인권평화 활동 기획 ∘강당 행사 등 대규모 행사 질서 관리 |
체육부 | ∘학생들의 심신 단련 및 친목 단결 고취 ∘교내 체육행사 기획 및 운영 ∘학년 스포츠 데이 활동 기획 및 운영 |
봉사부 | ∘쓰레기 분리수거 관리 ∘마을과 함께 하는 기후행동 캠페인 ∘재활용 통장 관리 ∘환경지킴이 활동 지원 및 관리 ∘학교행사 뒷정리 안내 및 관리 ∘교육복지 및 진로 프로그램 지원 및 홍보 |
시설관리부 | ∘교내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한 각종 시설 관리 ∘학교 시설위험요소 확인 ∘학생회실 물품관리 ∘양심우산관리 ∘학년별 소리함을 통한 학생 의견 청취 ∘화장실 방향제 설치 및 관리 |
방송부 | ∘영상 제작 및 학교행사 촬영 ∘교내 행사 영상 홍보 ∘아침방송유지 및 활성화, 점심시간 등 특별방송 활성화 ∘월곡제 등 학생회 홍보 영상미디어 제작, 계기교육 영상 송출 등 |
- 2) 학생회 부서별 활동계획
시기 | 회장/부회장 | 총무부 | 문화기획부 | 평화지킴부 | 체육부 | 봉사부 | 시설관리부 | 방송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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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 학생회 소개 및 입학 축하 영상 제작 입학 축하 선물(간식) 전달 | 학생회 관련 게시물 홍보 및 관리 학생회 사업 추진 상황 점검 | 동아리 활동 개설 및 홍보 학생회 공식 인스타그램 관리 「대신전해드립니다」 사업 관리 | 신입생 입학 축하 선물 준비 평화지킴단 모집 | 스포츠데이 의견수렴 및 계획 수립 참여 | 봉사부 동아리 개설 및 홍보 환경지킴이 활동 지원 및 관리 | 학기별 학교 시설 점검 모두의 숲 동아리 부원 모집 | 신입생환영 영상, 학생회 소개 영상, 학교생활 안내 영상 제작 자율동아리 홍보 영상 제작 |
4월 | 세월호 행사 점검 (4월 16일) | 4.16 세월호 추모 캠페인 | 4.16 세월호 추모 행사 스포츠데이 질서 및 안전 관리 | 스포츠데이 점검(학생회 역할 분담) | 봉사 동아리 활동 추진 재활용 통장 관리 | (연중) 모두의 숲 지킴이 활동 | 주 1회 사연라디오 진행 4.16영상 송출 | |
5월 | 스승의 날 포토존 꾸미기 5,18 추모 행사 보물찾기 활동 (5월13일~17일) | 3-5월 1분기 학생회 활동 만족도 조사 |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5월 8일)
5·18 영상 캠페인 |
마을과 함께하는 기후 행동 홍보 및 캠페인 진행 | 모두의 숲 이해 및 탐방 활동 | 5·18영상 송출 | ||
6월 | 호국 보훈의 달 캠페인 보물찾기 활동 (6월 10일) | 호국 보훈의 달 영상 홍보 | 환경의 날 행사 | 환경의 날 행사 (모두의 숲 퀴즈) | 계기교육 관련 영상 제작 | |||
7월 | 공약사업 「도전 골든벨」 추진 | 6-7월 2분기 학생회 활동 만족도 조사 | 지필고사 후 버스킹 진행 | 「도전 골든벨」 운영 | 재활용 물품 수거 신청 | (연중) 양심 운산 운영 관리 | 학교 행사 관련 영상 제작 | |
8월 |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8월 21일) | 봉사 동아리 활동 추진 재활용 통장 관리 | 학기별 학교 시설 점검 | |||||
9월 | 마을과 함께하는 기후 행동 홍보 및 캠페인 진행 | 생물 다양성 축제 | ||||||
10월 | 국경일 퀴즈 월곡제 준비 (오디션 및 분야별 점검) 월곡제 운영 (10월 31일) |
9-10월 3분기 학생회 활동 만족도 조사 | 한글날 관련 퀴즈 행사 준비 독도의 날 캠페인 월곡제 준비 | 수련회/수학여행 안전 캠페인 월곡제 질서 및 안전 관리 | 행사 관련 음향 준비 및 진행 지원 축제 영상 촬영 | |||
11월 | 학생의 날 캠페인 | |||||||
12월 | 월곡음악제 준비 (12월 31일) | 이웃돕기 성금 관리 | 크리스마스 이벤트 (포토존 운영) 월곡음악제 준비 | 음악제 질서관리 | 미니올림픽 등 행사 기획 및 추진 | 재활용 물품 수거 신청 | 음악제 영상 촬영 | |
1월 | 졸업식 포토존 만들기 (1월 7일) | 11-1월 4분기 학생회 활동 만족도 조사 | 졸업식/종업식 질서관리 | 졸업 축하 영상 제작 | ||||
2월 | 2026학생회 리더십 캠프 지원 |
- 기대효과
- 가. 학생 자치 활동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스스로 익히며, 민주적 합의 문화를 조성할 수 있다.
- 나. 학생 자율 활동을 강화하여 책임감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으며, 학생들 서로의 생각과 자치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신장시킬 수 있다.
- 다.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스스로 느끼고, 집단지성을 통한 학생 모두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다.
노력중점 3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과 돌봄으로 학생복지안전망 구축
- 1. 운영 목적
- 교직원의 협력적 소통을 통해 복합적 어려움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조기 발굴하고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학생복지안전망을 구성하여 학생 개개인의 상황에 따른 필요와 요구에 맞는 돌봄으로 학생의 성장을 도모한다.
- 2. 운영 방법
- 가. 2023년 9월부터 2026년 9월까지 3년간 학생맞춤통합지원 운영 선도학교로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운영과 통합하여 학생복지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한다.
- 나. 교장, 교감, 복지부장, 학생 안전부장, 복지사. 상담교사, 보건교사, 진로교사, 사서, 영양사 등이 중심이 된 학생맞춤통합지원팀(팀명:나르샤)을 구성하여 총괄하며, 사안별로 담임 및 학년부, 진로상담부, 생활안전부, 연구부, 다문화담당자, 특수 교사와 연계한다.
- 다. 개별 사업 및 개별 부서의 지원 방식을 벗어나 교육복지 관련 사업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예산이 적절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한다.
- 라. 학교밖 지역의 다양한 유관 기관 및 지역협의체, 행정기관 등과 연계하여 사례별 적합한 방식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한다.
- 마. 학교교육활동을 재구성하여 다양한 교육활동 속에서 학생들이 서로 돌보며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3. 세부 추진계획
- 1) 학생복지안전망 운영 시스템 구축과 실행
- 2) 학생복지안전망 민-관-학 네트워크 구축과 협력(광산구 지역)
【민】 ⇔ 【관】 ⇔ 【학】 하남종합사회복지관
광산구가족센터
광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광산구청 통합돌봄과
우산동행정복지센터월곡중학교
하남중앙초등학교
- 3) 통합지원 대상별 지원 계획
통합지원유형 |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 담당 및 지역사회연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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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경제적 지원 | • 학교생활 및 생계물품지원 | 학교/ 지역 | 진로복지부 및 행정복지센터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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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지원 | • 학생통합지원 대상자 사제동행프로그램 운영 |
학교 | 담임 및 전교직원 | |
심리‧정서 지원 | ADHD, 우울, 과의존, 과몰입, 사회성 부족, 학교 생활 부적응 등 | • 발도르프 교육 • 회복적 서클 • 대안교실 운영 및 미술치료 |
학교 | 학생안전부 및 진로복지부 연계 전문강사 상담심리센터 및 정신건강의학과 |
• 심리 검사 및 치료지원 | 학교 / 지역 | |||
학업‧진로 기초학력 지원 |
학습능력향상 | • 교과보충 프로그램 • 학습튜터 |
학교 | 진로복지부 및 교과연계 진로상담 학습지원센터, 교육지원청, 광산구교육복지센터 |
한국어능력향상 | • 한국어학급 운영 • 이중언어강사 수업 지원 |
학교 | ||
심리정서적 문제동반 | • 학습코칭, 동기유발 프로그램 | 학교 / 지역 | ||
환경 개선 | • 지역센터 연계 | 지역 | ||
학생맞춤형 통합사례 관리 |
학생맞춤통합지원 | • 지역자원 연계 • 위기학생 통합프로그램 운영 • 가족관계 개선프로그램 운영 • 교육복지우선학교 마중물 운영 • 가정방문 및 사례 관리 • 교육복지실 프로그램 운영 |
학교 |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기관 민간지원단체 등 |
• 외부장학금 연계 | 지역 | |||
학업 중단 위기 | • 학업중단숙려제 • 심리상담 및 대안프로그램 모색 |
학교 / 지역 | 광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