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젼: 꿈 (Dream)
☞ 빛나는 꿈, 배려하는 우리, 함께 성장하는 월곡 공동체
가) 본교에 재학 중인 교육적 취약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교육적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나) 저소득층 학생들의 교육-문화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자신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저소득층 학생들의 교육-문화적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자신에게 의미 있는 교육적 경험을 통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운영 목표
가) 저소득층 및 학교부적응 학생의 학습결손 예방·치유를 통해 학력을 증진하고, 자기 이해와 꿈에 대한 탐구를 통한 진로를 설계한다.
나) 저소득층 학생의 자기 존중과 표현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하고 정서 발달 및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한다.
다) 학생과 교사, 학교와 지역이 소통과 배려가 넘치는 사랑 나눔 공동체 형성을 통한 교육복지사업 기반을 구축한다.
나) 저소득층 학생의 자기 존중과 표현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하고 정서 발달 및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한다.
다) 학생과 교사, 학교와 지역이 소통과 배려가 넘치는 사랑 나눔 공동체 형성을 통한 교육복지사업 기반을 구축한다.
세부 운영 계획
영역 | 프로그램명 | 내용 | |
---|---|---|---|
교육활동 | 두뇌개발 프로젝트 | 수업시간, 점심시간, 동아리 시간을 이용하여 보드게임을 통하여 창의력, 논리력, 조합적 사고 능력의 향상을 기하고, 협동의 필요성을 인식. | |
밴드홀릭 | 자율동아리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접합한 강사를 선정, 밴드활동을 중심으로 꿈을 지지하고 재능을 개발 | ||
한울타리 |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근력운동 및 여가운동(볼링, 탁구)을 통해 교우관계 개선 | ||
인드라망 | |||
희망캠프 2학년 | 1박 2일 캠프활동을 제공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 | ||
희망캠프 3학년 | 사제 동행 캠핑 활동을 통한 심층 상담 및 교우관계 개선 | ||
아침마당 | 매월 1회 친구들과 함께 먹을 아침 식사 메뉴를 정하고 준비하여 나눔으로써 협동과 나눔, 봉사의 경험을 쌓도록 한다. | ||
배움 공부방 | 방과후에 지필평가 대비 공부방을 운영하여 면학분위기 조성 | ||
컬쳐~ 쏙! | 평소 공연문화를 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통해 심미적 체험 및 문화감수성 증진에 기여. | ||
소중한 나! 소중한 우리! | 다양한 자기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며, 감정정화의 방법을 배우며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돕는 집단상담 프로그램. | ||
달달한데이 | 정서함양에 도움을 주는 글을 선정하여 읽도록 함으로써, 글 속에 담긴 내용을 통해 자존감 향상을 돕고 긍정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함. | ||
나의 꿈을찾아서 GO! |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실현할 수 있는 능력 개발 3학년 6개반 선택 체험 제공 | ||
생생체험 | 음악감상 및 합주 연습을 통한 정서 함양 | ||
대안교실 | 회복적 서클 운영, 관계회복 프로그램 운영 | ||
또래조정 | 또래 조정 기술을 습득하여 갈등을 건설적으로 해결, 평화로운 학교문화 만들기 | ||
연결고리 | 다문화 학생들로 구성하여 다양한 매체와 창의적 활동을 통해 관계향상 및 친밀감 높임 | ||
꿈틀봉사대 | 발마사지 기술을 습득하여 지역 복지관 및 노인복지관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 | ||
문화 스펙트럼 | 소그룹 |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교우간의 소통의 방법을 넓히고, 문화적 감성을 소유하도록 한다. | |
중그룹 | |||
햇살지기 기획단 | 교육복지실 학생 휴게시간 운영 | ||
학생보호망 | 앨범지원 | 위기학생 긴급지원 및 3학년 앨범 지원 | |
위기지원 | |||
운영지원 | 연수 및 운영 | 연수 및 사업운영을 위한 내외 협의체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