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공감교육을 통한 세계시민 교육
가. 목적
- 1) 다문화 학생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꾼다.
- 2) 다문화 학생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방법을 찾는다.
- 3) 다문화 학생은 이방인이 아닌 내 친구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 4) 다문화 학생들이 교내‧외에서 겪는 부적응 문제에 대해 적절한 도움을 제공한다.
나. 방침
- 1) 단순 교과 협의체에서 탈피하여 전 교직원이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 제고를 위한 집단지성 체계를 구축한다.
- 2) 각 학년 ‘글로벌 주간’, ‘월곡 음악제’와 같은 학교 행사에서 학생들이 문화다양성을 몸소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 3) 다문화 ‘학부모 초청데이’를 각 학년별로 개최하여 학부모와 교사, 학생과 학부모 간에 학교 정보 및 학습 상태를 공유하도록 한다. 언어로 인한 교사와 학부모간, 교사와 학생간 장벽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4)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실질적인 한국어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 5)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 학생과 함께하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한다.
다. 추진 계획
영역 |
프로그램명(세부추진계획) |
월별 추진 계획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2 |
교과 |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운영’ |
|
|
|
○ |
○ |
○ |
○ |
○ |
○ |
|
|
|
범교과 간 다문화 수업 연계 |
|
|
|
○ |
○ |
○ |
○ |
○ |
○ |
○ |
|
|
비교과 |
온라인 개학기간 학습관리 프로그램 |
○ |
○ |
○ |
|
|
|
|
|
|
|
|
|
다문화 교과학습방 |
|
|
|
○ |
○ |
○ |
○ |
○ |
○ |
○ |
|
|
펀펀 동아리 |
|
|
|
○ |
○ |
|
○ |
○ |
○ |
○ |
|
|
우리는 아띠(또래멘토) |
|
|
|
|
○ |
○ |
○ |
○ |
○ |
○ |
|
|
대학생 멘토링 |
|
|
|
|
○ |
○ |
○ |
○ |
○ |
○ |
|
|
글로벌인재 역량강화 프로그램 |
|
|
|
|
|
|
|
○ |
|
|
|
|
기타 |
연결고리 복지 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월곡 음악제 |
|
|
|
|
|
|
|
|
|
○ |
|
|
학부모 다문화이해연수 |
|
|
|
|
○ |
|
|
|
|
|
|
|
교사 역량강화연수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