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초록학교
- 월곡중학교
모두의 숲이란?
사람, 나무, 곤충, 새 등 생물다양성이 존중되며 함께 가꾸고 누리는 공간이라는 뜻으로 2023년 무더운 여름,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더해져 만들어진 월곡중학교 학교숲입니다.
생물다양성이란?
생물다양성이란 유전자, 생물종, 생태계라는 세 가지 다양성을 종합한 개념으로
유전자 다양성은 종 내 유전자 변이, 생물종 다양성은 미생물, 동물과 같은 분류학적 다양성, 생태계 다양성은 사막, 산림, 습지대, 호수 등 서식 생물종의 다양성을 뜻합니다.
최근 수십년간 무분별한 포획과 서식지 파괴, 기후변화 등으로 수많은 생물이 지구에서
사라지고 있습니다. 모든 생명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생물종이 사라져 균형이 깨지면 도미노 효과처럼 다른 생물도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지역 전체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두의 숲 공간 구성
모두의 숲은 총 8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멸종위기종인 조름나물, 독미나리 보존 서식처인 습지비오톱과 운동장에 내리는 빗물을 저장하고 여과, 배수 할 수 있는 계류와 습지정원인 레인가든, 다양한 화초와 식물이 자라나는 휴케라정원, 고사리정원, 노루오줌정원, 교목, 관목, 초화들이 다층으로 식재 되어있는 비오톱정원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숲의 사계절을 감상하며 쉼과 소통을 지원하는 그늘막과 벤치로 구성된 커뮤니티공간과 현무암 판석으로 조성된 곡선형 정원 산책길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