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
교육목표구현
기본방향
교육비전
첫째자신을 이해하고, 관리하며, 책임감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사는 것이다.
둘째다름을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력하며 평화롭게 사는 것이다.
셋째사회와 생태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행동하는 것이다.
학교상
-
- 학교상
- 배우고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학교
-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학교
-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 집단 지성이 발현되는 학교
-
- 교사상
- 학생을 존중하고
꿈을 심어주는 교사 - 동료와 소통하며
협력하는 교사 -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하는 교사
-
- 학생상
- 도전하여 꿈을 키우고,
배움을 즐기는 학생 - 친구를 배려하고
협력할 줄 아는 학생 - 나눔을 실천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학생
-
- 학부모상
- 관심과 사랑으로
자녀를 지지하고
격려하는 학부모 - 아이들과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학부모 - 소통과 참여로 함께
교육하는 학부모
교육역량
역량 | 세부 내용 |
---|---|
자기이해 | -긍정적자아상 갖기(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감사하는 마음 갖기) -자기효능감갖기(자신이 어떤 일을 할 때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기) -나의감정과 욕구 알아차리고 존중하기-자기삶을 성찰하기 |
자기관리 | -몸과마음을 살펴 건강하게 관리하기 -생활습관을 바람직하게 관리하기 -학교수업 및 과제에서 적극적으로 역할 수행하기 |
자기주도 | -윤리적 사고 및 예술에 기반한 창의적 아이디어 창출하기 -자신의 적성 및 관심사, 다양한 직업선택과 관련하여 경험하기 -스스로 또는 협업을 통한 문제 해결, 논증, 추론, 서로 다른 문제 간의 상호작용 및 연결 -목표와 계획을 세워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 |
대인관계 | -타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존중하기-갈등이 생겼을 때 평화로운 방식으로 해결하기 -입장이나 생각이 다를 때, 열린 마음으로경청하여 차이를 발견하고, 입장 간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며, 생각하고행동하기 |
의사소통 | -자신의 생각을 진솔하게 표현하기 -예의 바르고 정중한 태도로 대화하기 -다양한 맥락과 환경에서 언어적, 시각적, 청각적, 숫자적, 운동학적텍스트를 이해하고, 다양한 참여 수단을 통해 자신의 견해 표현하기 |
협력적 문제해결 | -삶에서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또는 함께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공동체의 문제를 자기 문제로 받아들이고 협력적으로 해결하기 -공동체의 규칙을 세우고 함께 지키기 |
생태감수성 |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과더불어 살아가려는 삶의 태도 추구하기 |
사회감수성 | -세상의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자신의 선택과 행동의 중요성을 이 해하기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진실에 다가가기 -사회적 약자에 대해 공감하고 불평등과 차별, 혐오등에 맞서기 |
연대와실천 | -주변 환경과 문화유산의 가치를 인식하고, 자신의문화적 능력을 발휘하여 참여하기 -지역사회 및 국가, 전지구적인문제에관심을 가지고,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 로 참여하기 -기후 위기와 환경재난을 나의 삶과 연결하여 생각하고 환경을 살리는 활동 에 참여하기 |